공공 정책

해바라기 센터를 아시나요?

잘키운아들 2025. 1. 17. 06:27

해바라기 센터란?

성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 성매매 피해자 등에 대하여 365일 24시간 상담,의료,법률,수사지원 등을 한번에 제공함으로써 피해자가 폭력 피해로 인한 위기 상황에 대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2차 피해를 방지합니다.

전국에 해바라기 센터는 몇개가 있을까요?

서울이 4개 경기가 6개 강원이3개  경남2개 경북3개  광주2개 대구3개  부산2개 울산1개  인천3개 전남2개 전북3개 제주1개  충청3개가 있습니다.(지역마다 통합 아동 위탁 일반센터로 분류 되어있음)

특히 서울센터는  여성가족부 서울특별시 서울경찰청  서울대병원이 4자 협약하여 2010년 12월 설립한 성폭력피해자통합지원센터입니다. 

해바라기센터

그럼 이렇게 많은 센터들이 생긴 이유가 무엇일까요?

안타깝게도 여성정책이 시행이된게 1998년에 1차로 시행이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5년마다 기본 계획이 수립이 되어 지금까지 발전해서 온것입니다.
그럼 그전에는 어땟을까요?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1.역사

아동과 여성에 대한 성폭력은 오랜 역사를 가졌는데 일단 일제시대부터 시작을 해보자면
아시다시피 일제시대에서는 모든것을 수탈당했고 아동과 여자들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국가가 운영하는 공창이 운영이 되었고 광복되기전 30년 넘게 지속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해방이 되고 미국에 치정하에 있을때도 미국은 관료들을 대부분 일본인으로 고용을 했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공창 문제는 해결이 안되고 지속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대한민국에 정권이 들어서고 나서야 공창은 폐지가 되었지만 공창에 있던 사람들은 실업자가 되지않을러고
사창가를 운영하였습니다. 지금은 그것이 많이 없어지기는 했지만...(음지에서 활동중)
사창가도 꽤 오랜 시간동안 대놓고 버젓이 불과 몇년까지 골목 거리에서 운영이 되었습니다.
2020이 되어서야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서명운동을해 서서히 모습이 사라지기 시작한것입니다.

2.1990년 이전에 여성들에 삶(특히 70년대~80년대)

여성들은 거의 정책에 참여를 할수가 없는 시대였습니다. 남성 중심의 사회였고 직장내 성희롱 차별 이런것들이 습관화가 되어있던 사회였습니다.
그때는 경리로 여자를 뽑으면 대부분 첩으로 살거나 성착취를 당해야만 했었습니다.
오히려 문제 제기를 하면 여자가 비난을 받는 시대였죠
사회적으로 인신매매가 굉장히 흔했고 강간을 해서 강제로 결혼을 하는일도 굉장히 흔했습니다.
이런거는 50년대생 60년대생에 태어난 어르신들이 생각없이 하는말에 그대로 그때 당시에 여자들을 홀대하던 습관이 남아있습니다. "마음에 들면 자빠트려 그래야 내거가 되는거야" "북어와 여자는 이틀에 한번씩 패야돼" 이런말에서 알수가 있죠  
그리고 식당일 공장일 외에는 여자들이 마땅히 일할데도 없었고 돈을 많이 준다그러면 업소나 다방 이고 선금을 주고 못갚으면 사창가로 팔아버리고 그랬었죠 
그때는 서민들은 한지붕 세가족 한지붕 네가족 처럼 아파트가 없었고 따닥따닥 붙어서 살았습니다.
부부싸움이 하루가멀다 흔했고 가정 폭력도 굉장히 심했습니다. 물건도 다부서지고 피를 흘릴정도로 두들겨 팼습니다. 그지경까지 가도 집안일에는 누구하나 간섭을 할수가 없었습니다. 여자와 아이는 그집남자에 소유물이었으니깐요
특히 사별하거나 이혼하거나 미혼모이거나 하면 여자들은 빈곤에서 벗어날수가 없었습니다. 그럼 또 유흥주점 가거나 사창가 가는 악순환에 고리를 끊지를 못했습니다. 그 시대를 사셧던 분이라면 공감을 하실겁니다.

여성긴급전화

3.여성정책 기본계획수립

1955년에 제정된 여성발전기본법 제7조에 근거하여 매 5년마다 여성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기로 합니다.
1998년부터 1차가 수립이 되었고 2022년까지 5차까지 수립이 되었습니다.

1차에서2차는(1998~2008) 성인지 예산제도를 도입하였고(정책 과정에서 성별 차이에 따라 미치는 영향),여성공무원 채용목표제,양성평등 채용목표제,국공립대 여교수 채용목표제를 실시 했습니다.
또한 남녀차별금지법,출산휴가 90일 확대,육아 휴직급여지급,산전후 휴가급여 지원확대 유사산시 보호휴가 사용
영유아보육법 전면개정과 보육정책 확대를 통한 보육서비스질이 향상이 되었다고 주장을 하는데 대부분 대기업이 해당이되는 거였고 배움이 짧고 가난하고 힘들게 사는 여성들은 해당사항이 없었습니다.   

3차(2008~2013)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지원, 여성경제인 육성, 특수조건 여성근로자 법제도상 보호 강화, 공직분야 여성 대표성 제고, 여성 일자리 확대 제도 개선, 돌봄에 대한 서비스 확충, 일과 삶의 균형 제도와 환경 조성, 이처럼 여성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는 시기였습니다.

4차에서5차(2013~2022) 여성들의 다양한 요구반영, 성평등 추진체계 강화,여성폭력 피해자 권리보호 강화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과 소통 성평등 책무성 강화 이처럼 4차와 5차는 성평등에 무게가 많이 실린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4.아직까지 해결하지 못한 여성문제들

취약 계층에 여성들과 아동 청소년들은 아직까지도 친족에 의한 성착취를 당하고 재혼가정도 그정도가 심각합니다.
여성에 권리가 많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사각지대가 늘 존재하고 그래서 해바라기 센터가 있는것입니다.

이제는 가정폭력 성폭력이 남에 일이 아닌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여성과 아이는 그누구에 소유물도 아닙니다. 문제가 있는 가정을 보거나 피해를 당하고 있는 여성이나 청소년 아동들을 보면 해바라기 센터에서 도움을 받고 권리를 찿으시길 바랍니다.

서울해바라기센터
모니터실
산부인과진료실

 

상담실

   

안정실
정신과진료실
진술녹화실